基礎宣教訓練オンライン講義リスト
경제 시스템 배우기
경제랑 나랑 놀기

1. 경제의 흐름 파악하기
경제의 시스템에는 자본주의(기업이 개인적으로 소유되고 이윤을 추구하는 경우), 사회주의(국가가 주요 자원을 소유하는 경우), 혼합 경제(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요소를 결합한 경우)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경제 시스템이 있습니다. 경제 시스템은 국가가 돈과 자원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한 일련의 규칙과 같습니다. 각 플레이어가 특정 규칙을 따라 승리하는 보드게임을 한다고 상상해 보세요. 마찬가지로, 경제 시스템에는 물건을 만들고, 사고, 파는 데 대한 규칙이 있습니다. 경제 시스템에는 여러 유형이 있지만, 두 가지 주요 시스템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자본주의 시스템(또는 시장 경제)
자본주의 시스템에서는 사람과 회사가 대부분 스스로 물건을 만들고 판매합니다. 그들은 무엇을 만들 것인지, 얼마에 팔 것인지 결정하고 비슷한 물건을 파는 다른 사람들과 경쟁합니다. 고객은 자신이 사고 싶은 제품과 지불할 금액을 선택합니다. 가장 좋은 제품이나 가장 저렴한 제품을 만들어 가장 많은 고객을 유치하는 것이 목표인 게임과 같습니다. 자본주의 정부는 일반적으로 상점에 무엇을 해야 할지 지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필요할 때만 개입하는 심판과 같습니다.
사회주의 체제(또는 계획 경제)
모든 사람이 따를 수 있도록 게임 리더가 규칙을 설정하는 게임을 상상해 보세요. 사회주의 체제에서는 정부의 역할이 큽니다. 무엇을 만들어야 할지, 얼마나 많이 만들어야 할지, 그리고 사람들에게 어떻게 분배해야 할지를 결정합니다. 그 아이디어는 모든 사람이 음식, 교육, 의료 등 필요한 것을 감당할 수 없더라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는 모든 사람이 공평한 몫을 갖도록 하는 것이 목표인 팀 게임과 같습니다. 저자가 아제르바이잔에서 20년을 살면서 경험한 시회주의 체제에서 경제운영을 방식을 체험하고 살았습니다. 사람이 움직이지만 기계가 움직이는 것과 같다는 생각을 늘 했습니다.
일부 국가(예, 중국)에서는 이 두 시스템을 혼합하여 균형을 이루기 위해 두 시스템을 조금씩 사용합니다. 기업과 사람들이 물건을 만들고 판매하도록 허용할 수도 있지만 정부는 모든 사람이 학교나 병원과 같은 중요한 물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개입합니다. 따라서 경제 시스템은 국가가 돈, 자원, 물건 만들기 및 판매를 처리하기로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필요한 것을 사서 편하게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전 모든 국민이 하는 게임의 룰과 같습니다.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
경제 시스템에는 구가지가 있는데 먼저, 인플레이션은 상품과 서비스의 전반적인 가격 수준이 상승하여 화폐 구매력이 감소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디플레이션은 그 반대인데, 물가가 하락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인플레이션
나에게 5백 원 지폐가 있고 그 지폐로 각각 백 원씩 브라브콘 5개를 살 수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인플레이션은 물건의 가격을 천천히 올리는 교활한 캐릭터와 같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각 브라브콘의 가격이 백이십오 원까지 올랐기 때문에 동일한 5백 원으로 브라브콘 4개만 살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물건의 가격이 예전보다 높아져서 돈이 예전만큼 늘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플레이션
이제 반대 상황을 생각해 보세요. 학생은 여전히 오백 원을 가지고 있지만, 각 브라브콘의 가격이 약 팔십 원으로 떨어졌기 때문에 이제 브라브콘 7개를 사고도 오십 원이 남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디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디플레이션은 물건의 가격이 예전보다 낮아져서 돈으로 더 많이 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은 모두 사람들이 지출하는 돈과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의 양이 변화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인플레이션은 수요는 많지만(사람들이 많이 사고 싶어 함), 구매할 물건이 충분하지 않을 때(예: 브라브콘 수가 적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돈이 너무 많이 회전할 때도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예: 모든 사람이 갑자기 쓸 돈이 더 많아진 경우). 디플레이션은 수요가 충분하지 않거나(사람들이 많이 사고 싶어 하지 않음) 사용할 수 있는 물건이 너무 많을 때(아무도 사지 않는 브라브콘이 너무 많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인플레이션은 정상이고 심지어 경제에 좋을 수도 있지만(예를 들어 사람들이 나중이 아닌 지금 구매하도록 장려하는 것과 같이) 너무 많은 인플레이션이나 디플레이션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경제는 날씨와 같습니다. 약간의 비가 괜찮고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너무 많거나 적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