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선교훈련?
​이제는 선교단체가 아니라도 누구나 받을 수 있다.

12개 대주제와 470개 과목의 핵심 내용강의와 강의에 대한 추가 질문,

대화 ChatGPT와 함께이제는 AI 시대 
AI 시대에 맞는 최적의 선교훈련을

언제든지 어디서든지 누구든지 선교후원자 모집에 어려움을 당하는 선교단체 활용가능

지금부터 세계선교는
평신도 선교사가 주도한다.

BAM 선교훈련 온라인 강의 목록

< Back

Business as Mission 무엇인가?

댈러스 윌라드(Dallas Willard)가 말했듯이 “사업은 인류 역사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움직이는 주된 원동력이다.” 사업을 잘하는 것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

Business as Mission 한다는 것

댈러스 윌라드(Dallas Willard)가 말했듯이 “사업은 인류 역사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움직이는 주된 원동력이다.” 사업을 잘하는 것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 품위 있는 일자리를 창출하고, 창의성과 근면을 통해 자원을 증식하고, 가족과 지역 사회를 부양하고, 혁신을 추진하고, 간단히 말해 사회에 좋은 일을 하는 사업에는 본질적인 힘이 있다. 우리는 회사의 목적을 정당화하거나 어떻게든 그 일을 신성하게 만들기 위해 선교 전략을 고수할 필요가 없다. 시장에서 예수님을 따르는 비즈니스 전문가들은 이미 신성한 소명이 있다.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시급한 영적,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나님이 주신 사업의 힘을 활용할 수 있는 엄청나게 기회가 우리 앞에 있다. 영리사업을 통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 사람, 지구, 이익 및 영원한 목적의 “4중 결론”을 따라서 이 기회를 포착하여 기업이 성장하고 더불어 복음의 영역도 확장하는 사례들이 넘쳐나고 있다. 이것이 바로 “사업으로서의 선교”이다. 오늘날 우리 이웃과 전 세계에서 가장 취약하고, 가장 불리하고, 복음을 접할 수 없는 사람들 가운데 사업을 통해 하나님의 왕국을 건설하는 사람들의 공동체이다. 선교로서의 사업은 사업의 맥락에서 하나님의 나라가 어떤 것인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세상의 더 시급한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영적 문제에 관여하여 경제 영토 확장과 동시에 복음의 영역도 확장하는 것이다.

1. 우리가 BAMer로 존재하는 이유
사업에는 세상에 좋은 일을 할 수 있는 하나님이 주신 힘과 잠재력이 있다. 그러나 너무나 자주 성도 사업가들은 사업에 대한 소명을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나는 사업가들이 세상에서 사업을 통해 하나님의 구속 사역을 이해하기를 원한다. 성도 사업가들이 듣고 있는 메시지를 바꾸고 행동하도록 그들을 동원하기를 원한다. 선교 임팩트를 위해 전 세계 교회의 미개척 사업 자원이 공개된다면 어떨까? 더 많은 그리스도인 사업가들이 사업을 통해 세계적인 경제의 악에 맞서는 세계적 지도자가 된다면 어떨까? 이러한 이유로 크리스천 기업이나 사업가들을 선교 훈련을 시켜야 하고 그들이 BAMer로 나가도록 동기를 부여하여야 한다. 나는 비즈니스를 하면서 “선교와 비즈니스의 동행(Business with Mission)”이라는 문구를 비즈니스 선교 역사에서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2. Business as Mission은 다음과 같다 .
하나님의 왕국의 목적은 수익성 있고 지속 가능한 사업을 통하여 사람들과 국가에 의도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하는 것이다. 전체론적 변화와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영적 결과의 다양한 결과에 초점을 맞추며 세계에서 가장 가난하고 복음화되지 않은 민족에 대해 염려한다는 사실이다.

3. 의도적이고 통합된 Business as Mission
Business as Mission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아니다! 사업과 선교 사업은 교회 역사 전반에 걸쳐 서로 다른 시기에 서로 다른 방식으로 결합하였다. 그러나 선교 운동으로서의 현대 비즈니스는 전 세계에 온전한 복음을 전하라는 온 교회에 대한 부르심과 비즈니스 목표를 완전히 통합하려는 세계 교회의 의도가 커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영리사업 활동을 통해 사람과 공동체가 긍정적으로 변화되는 가운데 “주의 나라가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도 임하게 하소서”라는 기도의 응답이다. BAM 은 비즈니스와 미션의 의도적인 통합이다.

기업은 커뮤니티에서 필요로 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광범위한 관계망을 기반으로 구축되는 것이다. 이러한 활동, 제품 및 관계는 비즈니스에 필수적이며 사회를 변화시키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 하나님이 비즈니스에 부여한 잠재력 일부이다. 사업을 통해 우리는 의도적으로 빈곤을 해결하고, 삶의 질을 높이고, 긍정적인 사회 변화를 가져오고, 영생의 메시지를 전할 수 있다. Business as Mission은 모든 곳에 적용될 수 있고 적용되어야 하는 개념이지만 Business as Mission 운동은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영적 필요가 절박한 사람들과 장소에 특별한 관심이 있다.

4. 선교로서의 사업을 위한 성경적 기초
하나님은 성경에서 사업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씀하시는가? 기업을 인간 사회에 대한 계획의 일부로 삼으신 그분의 의도는 무엇인가? 선교 사업을 추구하는 사람에게는 견고한 성경적 기초 위에 세워지는 것이 필수적이며 비즈니스, 일, 경제를 위한 성경적 기반을 구축해야 하는 세 가지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1) 사업의 시야를 넓히다.
대부분은 BAM 을 시작할 때 특정 동기로 시작하며 비즈니스가 커뮤니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수용하면 의도적으로 그러한 영향을 만들 수 있는 더 큰 잠재력을 갖게 된다. 하나님은 매우 창의적이며 우리에게 창의적이고, 가치를 더하고, 돈을 벌고, 부를 창출하고, 생계를 제공하고, 지역 사회 발전을 돕고, 평화롭게 살 수 있도록 새로운 혁신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주셨다. 삶에 의미를 부여하고 사람들의 가치를 변화시키는 것은 복음을 전하는 것이며 모든 사업에서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선물이다!

2) 우리는 뿌린 것을 증식할 것이다.
우리 자신의 세계관에서 비즈니스에 대해 무엇을 믿든 우리는 나가서 비즈니스를 사명으로 삼을 때 비즈니스가 특정 목적을 위한 수단일 뿐 그 자체로 축복할 대상이 아니라는 점만 강조한다면 그것은 우리가 배가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영향력을 행사하고 제자로 삼을 사람들의 마음속에 신성하고 가치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 대해 생각하는 분열을 바로 잡는 것이 필요하다. 왕국의 변화를 가져오는 사업가들의 증가를 보려면 비즈니스에 대한 성경적 관점을 증가시켜야 한다. 사업은 고귀한 소명이다. “우리는 우리의 자녀들과 그들의 자녀들이 사업에 부름을 받았다면 그것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해야 할 일임을 알 수 있도록 그것을 축복할 필요가 있다.”  스티브 세인트.

5. 일반적 비즈니스에도 좋다.
혁신적인 비즈니스에 대하여 폭넓게 생각하는 것은 일반적인 비즈니스에도 좋다는 것이다. 이것은 전 세계가 깨어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사회가 기업의 역할을 재평가함에 따라 “사회적 기업가 정신”, “공유 가치”, “의식 있는 자본주의”와 같은 용어가 일반화되고 있다. 우리가 사회에 좋고 인간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제품을 만들면 순전히 경제적 의미에서 비즈니스에도 도움이 된다는 이해가 커지고 있다. 이 최첨단 사고가 비즈니스를 위한 하나님의 원래 디자인을 재발견하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사업의 목적에 대해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바를 확고히 이해하고 실행할 필요가 있다.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에게 선을 행하라고 부르신다. 사업이 공정하게 수행될 때마다 선을 행하라고 하나님이 정하신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모든 선한 것이 위에서 온다.”(야고보서 1:17)라는 것을 확신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긍정적인 목적을 위해 시장을 창조하셨다. 시장의 유익한 상호 교환에 의해 촉진되는 인간의 공급은 창조의 근본적인 기능이다. 상업은 또한 적어도 비공식적으로 계시적 은총의 수단이 될 수 있다. 특히 내재적ᅠ카리스마, 세상에서 하나님의 친절, 자비, 선의, 사업은 임금을 지급하고, 배고픈 자를 먹이고, 헐벗은 자를 입히고, 과부와 고아를 돌보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부를 창출한다. 사업은 하나님의 영광에 대한 전도하는 증인이 될 수 있다. 독실한 사람들이 하나님의 뜻, 목적 및 성품에 따라 사업을 수행할 때 시장에 그리스도가 계신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첫째, 기업은 밭을 일구고, 땅이 비옥하고, 땅을 가득 채우는 데 특히 좋은 위치에 있는 것처럼 보인다. 현대 용어로 “부를 창출하는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둘째, 비즈니스는 의미 있고 창의적인 작업을 위한 조직화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지배적인 기관(비록 유일한 기관은 아니지만)이다. 기독교적 관점에서 비즈니스는 공동의 선을 위한 변혁적 봉사에 대한 부르심이다. 하나님을 섬기고 다양한 차원에서 다른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는 그분의 사역에 참여하는 것은 개인적, 제도적, 구조적 차원에서의 소명이다. 만약에 우리가 이 일에 소명을 다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공공의 적이 되는 것이다.
(USA Global Business Group의 일부 내용 참고)

읽음 완료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