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선교훈련?
​이제는 선교단체가 아니라도 누구나 받을 수 있다.

12개 대주제와 470개 과목의 핵심 내용강의와 강의에 대한 추가 질문,

대화 ChatGPT와 함께이제는 AI 시대 
AI 시대에 맞는 최적의 선교훈련을

언제든지 어디서든지 누구든지 선교후원자 모집에 어려움을 당하는 선교단체 활용가능

지금부터 세계선교는
평신도 선교사가 주도한다.

BAM 선교훈련 온라인 강의 목록

< Back

일터 사역 1등 습관 만들기(1)

모든 일터의 성공과 실패는 사람이다. 지금도 잘 나간다는 직장은 사람이 넘친다. 하지만 반대의 회사는 사람이 없다.

일터 사역 1등 습관 만들기(1)

1. 일터 사역에서 사람 찾기
모든 일터의 성공과 실패는 사람이다. 지금도 잘 나간다는 직장은 사람이 넘친다. 하지만 반대의 회사는 사람이 없다. 전자에서의 일터 사역은 더 활성화할 수 있는, 반면 후자의 일터 사역은 일터를 활동적으로 만드는 데 어려움이 있다. 이유는 전자는 운영자나 직원들이 여유가 있으나 후자는 모두가 여유가 없다. 항상 도망가는 입장이라 일터 사역의 환경을 만드는 데 어려움이 많다. 이러한 여건에서 일터 사역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소들이 만들어져야 하는 데 우선 일터 사역의 장점으로
첫째 용광로 같은 조직을 만들 수 있다.
둘째 다른 사람의 마음을 챙겨줄 수 있다.
셋째 어떻게 할 것인가 고민할 필요 없다.
넷째 서로의 역량을 보강할 수 있다.
다섯째 오로지 신뢰를 보여라. 당신의 신뢰와 당신의 브랜드 그리고 평판이 좋으면 누구든지 일터 사역할 수 있다.
여섯째 언제든지, 어디서든지, 누구든지 사역할 수 있다.
일곱째 단기간만 고생하면 일터의 영토를 확장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장점은 너무도 많다. 물론 단점도 있다. 사람을 찾아야 한다. 사람 관리가 힘들다. 일터 사역자에 대한 잘못된 인식 때문에 일터에서 일터 사역을 나누기 쉽지 않은 단점도 있다. 하지만 일터 사역은 연령층에 상관없이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사람을 찾는데 어렵지 않다. 개인의 브랜드와 평판을 통하여 사람을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 그러므로 사람을 찾는 데 어려움이 없다. 넘쳐나는 게 사람이다. 단지 내가 사람을 찾지 않는 게 문제일 뿐이다. 일터를 일터답게 만드는 것이 가장 우선이다.

2. 훈련에 참여시키기
일터 사역의 성공은 사람들을 참여시키는 것이다. 이것이 관건이다. 모든 일터 사역자는 체계적으로 훈련받아야 한다. 일터 사역자가 되어 본인이 자원하였든, 아니면 일터 사역 리더를 통해서 왔든 전문가를 통하여 상담하여야 한다. “일터 사역자는 아무것도 투자하지 않기 때문에 더 철저한 훈련을 받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대부분 중도에 탈락하고 만다. 자신의 일터에서 일터 사역자로 사역하고자 하는 사람은 훈련받아야 한다. 일터 사역은 모여서 예배드리는 것이 아니다.

일터가 교회가 될 필요는 없다. 예배 중심이 아니라 삶을 통해 일터에서 공감의 문화를 만들어 하나님의 선교 영토를 확장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일터 사역자는 일터의 사역에 대하여 정확한 인식과 개념이 필요하다. 단지 모임을 만들어 예배를 드리는 습성에 빠지면 안 된다. 예배는 교회에서 드리는 것으로 만족해도 된다. 우리의 삶의 현장 즉 비즈니스 현장이 예배의 현장이 아닌가?

3. 일터 사역 스토리텔링 만드는 방법
일터 사역자는 첫째는 사명감이 있어야 한다. 일터 사역은 어떻게 보면 자기와의 싸움이다. 그러므로 철저한 사명감이 있어야 한다. 일터 사역자가 자기의 위치에서 철저한 자기 사명 의식이 분명하여야 한다. 이러한 사명감이 없이 시작하면 자기 스스로 지칠 수밖에 없다. 한국의 수많은 일터에서 일터 사역이 왜 불같이 일어나지 못하는가? 그 이유는 예배 중심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일터 사역이 일어나지 않는 것이다. 신학을 공부하지도 않는 사람이 설교한다고 했을 때 어떤 문제가 발생할 것인지는 뻔한 사실이다. 많은 일터를 방문하여 일터 사역을 어떻게 하는지 볼 기회가 너무도 많았다. 사장이 설교하고 직원은 의무적으로 듣는 정도의 일터, 이것을 많은 사람이 일터 사역이라고 하고 있다. 다시 말하지만, 이것은 일터 사역이 아니라 직원들에게 고통을 주고 직원들의 불만이 넘치게 해주는 악덕 사역이다.

둘째는 문화에 대한 인식 필요하다. 일터 사역에 문화적 요소와 인문학적 요소가 필요한 이유는 기업이 가진 문화적 요소를 일터 사역에 활용하는 것이다. 요즘의 기업은 기계적인 모습으로 사업하지 않는다. 기업과 문화, 제품과 문화, 직원과 문화, 고객과 문화가 같이 어울리는 형태의 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회사의 경영 관리이다. 기업의 경영과 문화가 같이 가면 소비자로부터 부드러운 기업의 이미지를 부각할 수 있다. 감성적인 문화 콘텐츠로 소비자에게 영향력을 줄 수 있어, 모든 기업이 경영에 문화와 예술을 접목하는 것이다. 기업의 문화를 활용하여 일터 사역을 확장하는 것이다.

셋째는 일터 사역에서 성공하려면 자기만의 다름이 있어야 한다. 여기서 다름이란 자기만의 스토리텔링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일터 사역에서 기업의 브랜드와 평판을 활용하여 일터 사역하는 본인의 스토리텔링을 가지고 사람을 찾아야 일터 사역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은 회사의 일도 도움이 되고, 사람을 찾아 일터 사역을 권할 때 많은 도움이 된다. 대부분 사람이 자기 스토리텔링 없이 산다. 스토리텔링이 중요한 이유는 나만의 스토리텔링이 있어 상대방의 어떠한 상황에서도 대화의 방향을 잃어버리지 않고, 주제에 집중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이유이다. 마찬가지로 일터 사역자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자기만의 스토리텔링이 있어야 도움이 된다.

넷째는 나에게 주어진 일을 집요하게 하는 것이다. 수많은 사람이 일터 사역을 하지만 성공률은 그다지 높지 못하다. 이유는 집요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사업하는 사람 1% 정도는 용기를 가지고 사업을 하지만, 99%는 무계획, 무작정, 무 모델로 사업을 한다. 이유는 사업에 대한 스토리텔링이 없는 이유에서 발생하는데 사업에 대한 콘텐츠와 솔루션이 없다. 이런 사람은 집요하게 할 수도 없다. 일터 사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집요하게 달려드는 것이 필요하다.” 사자는 굶주려도 풀을 뜯지 않는 이유는 한 번잡은 짐승을 절대로 놓지 않는다. 이유는 집요함 때문이다. 일터 사역에서 성공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 집요함이 필요하다.

일터 사역은 초기에 세팅을 잘하여야 성공할 수 있다. 초기에 일터 사역에 대한 세팅이 되지 않으면, 지금까지 일터 사역들의 과정을 걸을 수밖에 없다. 일터 사역들이 실패하는 이유는 집요함이 없으므로 목표 달성에 이루지 못하고 중도에 포기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자신도 피해를 보고 다른 사람도 피해를 보는 것이다. 집요함은 다른 말로 표현하면 열정으로 표현할 수 있다. 열정은 배반하지 않는다는 말처럼 집요함이 일터 사역을 성공시키며 열정이 배가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다섯째는 역지사지(易地思之)이다. 베푸는 만큼 돌아오는 것이다. 일터 사역은 많은 사람에게 기쁨과 행복을 주는 사역이다. 역지사지 정신이 필요하다. 이러한 마음으로 나의 회사에서 아니면 내가 있는 공동체 안에서 일터 사역하여야 한다.

4. 일터 사역 플랫폼 만들기
일터 사역의 사업 성공 여부는 자신만의 플랫폼에 달려 있다. 일터 사역의 경우 개인으로 하는 사역이기 때문에 자기 고유의 일터 사역 모델 플랫폼이 필요하다. 성공하는 기업은 플랫폼화하고 시스템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사업은 과학적 시스템을 만들 때 성공 확률이 대단히 높다. 마찬가지로 일터 사역에서 성공하려면, 자기 고유의 사역 플랫폼을 만들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기존의 일터 사역의 길을 걷게 된다.

여기서 잠깐, 일터 사역의 성공 요소를 만들고 가자. 일터 사역자 성공하려면 다음과 같은 성공 요소를 만들어야 한다.
첫째 타깃, 대상자가 설정되어야 한다. 모두를 대상으로 할 수는 없다. 일터 사역에서는 나에게 맞는 타킷을 설정하여야 한다.

둘째는 대상자가 일터 사역에 참여하는 이유를 알아야 한다.
고객에게 사야 하는 이유를 제시하는 것처럼, 고객에게 참여해야 하는 이유를 제시하지 못하면 마케팅이 안 되는 것처럼, 일터 사역자가 사역의 마케팅을 잘못하면 일터 사역이 아니라 직원에게 고통을 주는 것이다. 고객에게 사야 하는 이유를 설정하여 고객에게 제시해야 고객이 들어오는 것처럼, 일터 사역도 직원들에게 일터 사역의 당위성을 알려야 한다.

셋째는 일터 안의 사람에게 가치를 높여주고 재생산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이것이 일터 사역도 재구매 플랫폼처럼 재생산이 이루어져야 한다. 한국 교회가 실수한 것이 수많은 제자 양육을 했지만, 제자를 재생산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수많은 한국의 제자 양성 훈련이 재생산이 안 되어, 오늘의 한국 교회를 위기로 만든 것이다. 일터 사역의 성공을 위한 플랫폼을 만들어야 사역을 성공적으로 유지할 수 있고, 일터 사역의 참모습을 만들 수 있다.

비즈니스 플랫폼 없이 일터 사역에서 성공한 사람을 찾기 어렵고, 수많은 사람이 일터 사역에서 방황하는 이유이다. 일터 사역의 성공은 과학적 방법으로 직관력이 필요한 것이다. 어떤 사람은 1년 만에 성공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수십 년을 해도 성공의 깃발을 꽂지 못하고 있다. 깃발을 꽂지 못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남들이 먼저 깃발을 꽂도록 버려뒀기 때문이다.

성공적인 일터 사역을 위한 성공전략을 만들어야 조직적으로 성공할 수 있다. 사역의 목적, 사역의 비전, 사역의 확장성, 계획된 사업을 전개하는 사역자가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일터 사역에 공짜는 없다. 일터 사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터 사역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다. 이것이 만들지 않으면 일터 사역은 허공을 울리는 북소리가 되고 만다.


읽음 완료
bottom of page